경쟁사: 오토앤과 같이 O2O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회사들이 있으나 쨉이 안됨. 또한 비포마켓에 참여하여 전용제품 선개발이 가능한 국내 기업은 없다.
경쟁우위:
오토앤은 자동차산업의 1,2차 시장을 통합한 종합 자동차 생활 플랫폼 기업으로, 커머스플랫폼 및 제품서비스플랫폼 사업을 영위중이다. 이전까지는 1,2차시장간 통합된 공급자 없이 각자 사업을 영위하였으며, 2차산업내 시장은 소비대상별로 각자 분할되어 있었음. 따라서 이 둘을 통합하여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창업 당시 경쟁자는 존재하지 않았으며, 현재 5개의 자체브랜드, 2만가지의 자동차 용품 및 1만소의 가맹/직영점을 산하에 두고 있음.
현대자동차 사내벤쳐에서 분사하였으며, 애프터마켓 경험을 기반으로 신차기획 단계에서부터 비포마켓 전용상품을 개발, 타사보다 발빠른 제품개발이 가능하며, 현재 해당 1차시장의 독보적인 참여자이다.
신규사업:
차령을 기준으로 하여, 고객 데이터를 보유한 제휴사와 플랫폼확장, 이중, 0~6년차는 협력으로 방향을 잡고 있으며, 6년 이상은 사업 직접진입 예정이며 2022년중 런칭 예정 (모카)
전기차 전용 EV 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하여, 전기차 특화 상품 및 서비스 개발
자동차 리사이클링 부품 유통 및 정비소 쉐어링
공모 개요
오토앤 주식회사 [353590] 기명식 보통주 일반공모
공모가 밴드: 4,200 ~ 4,800 원
할인율: 28.47 ~ 18.25%
발행 예정 주식수: 약 288만 주
액면가액: 500 원
공모 매출총액: 약 121억 원
자금의 사용목적
운영자금 119.2억 원
애프터마켓 커머스 플랫폼 고도화 (31.9억)
애프터마켓 커머스플랫폼 모카 신규 론칭 (28.7억)
비포마켓 연구개발자금 (21억)
기타 신사업 투자 및 운영자금 (37.6억)
총 합: 119.2억 원
청약 개요
주관사, 인수단
미래에셋증권 (비대면 청약일 개설 계좌 가능, 수수료 2천 원)
현대차증권 (청약 전일 계좌 보유, 수수료 2천 원)
배정내역:청약대상자 유형별 공모대상 주식수증권사별 배정수량
공모주 청약단위:
미래에셋증권청약한도 (온라인청약시 우대한도적용)청약단위
현대차증권청약한도청약단위
수요예측 일정: 22.01.05 ~ 06 (수목 2일간)
확정 발행가액 공고: 22.01.10 (월)
청약일정: 22.01.11 ~ 12 (화수 2일간)
납입/환불일: 22.01.14 (금)
신주 상장예정일: 22.01.20 (목)
환매청구권: 없음
증거금률: 50%
균등배정의 방식:균등배정 방식
공모가액 산정방식 및 할인율
PER을 이용하여 NAVER, 카카오, 다나와, 코리아센터를 비교하였다.비교회사 선정 및 PER희망공모가액 산출
공모전 주주 및 구주매출 사항주주 구성표
구주매출 사항: 없음
상장 당일 유통가능 기존 주주 및 주식 추정
약 31.5만 주, 전체 물량의 2.5%, 상장일 최대 물량의 10%.
스톡옵션, 채무상황 등
주식매수선택권:
없음
(미상환) 사채명 / 납입일 / 상환일 / 금액 / 금리 / 사용내역
없음
사실상 경쟁자가 없는 플랫폼이다. 애프터마켓의 경우 기존에 유사한 형태의 대형 사업자가 있었지만, 개인정보보호법 등 여러 사유로 인하여 현재 오토앤만이 사업을 유지 중이다. 또한 비포마켓에 직접적으로 참여가 가능한 점에서, 꽤나 큰 경쟁우위를 점할 것으로 보입니다. 추가적으로 신규로 진행하는 사업(모카)의 경우, (블로그 주인장은 차량이 없어 잘은 모릅니다만..) 재생부품의 재활용 등에 있어 환경적 측면에서도 관련 테마를 탈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. -이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.